한국YMCA 이란
1844년 젊은이들의 정신적·영적 상태의 개선을 목적으로 런던 YMCA가 창립된 이래 YMCA운동은 전세계로 확산되어 1855년 세계YMCA연맹이 결성되었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평신도의 범세계적 운동체로 발전해 왔습니다. YMCA는 세계 에큐메니컬 운동의 총본산으로서 지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세계 120여 개국에 1만 여의 조직을 가진 최대의 기독교민간단체로서 새로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화기에 들어온 한국YMCA는 1백년 가까운 역사 속에서 
한국의 근대화에 많은 공헌을 했습니다. 한국YMCA는 민족 독립운동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으며, 새로운 교육과 문화활동을 소개하는 한편, 농촌사업 등을 통해 민중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국YMCA는 일제 말기의 수난기와 해방직후의 혼란기를 거쳐 운동을 재건, 자립체제를 구축하고 1976년에는 '한국YMCA 목적문'을 제정하여 운동의 이념을 새롭게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급격한 산업화로 사회문제들이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시민사회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고, 이를 정책화시키기 위하여 전국규모로 시민 지구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1990년대부터 한국YMCA는 
시민운동, 환경운동, 시민권익 보호운동, 청소년운동 등을 펼쳐왔으며, 현재 전국 61개 도시에 10만여 회원과 함께 인간다운 따사로움이 넘치는 참여ㆍ정의ㆍ평화의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YMCA 목적과 이념
◆ 파리기준
      : 기독교청년회는 성경대로 예수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주로 믿어 그 신앙과 생활에서 그의 제자되기를 원하는 청년들을 하나로 뭉치고 또 그 힘을 합하여 청년들 가운데 그의 나라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1885년 8월 22일 세계YMCA연맹 창립총회에서 채택
            ▷ 1955년 8월 프랑스에서 개최된 세계대회에서 확인

◆ 
한국YMCA목적문 - 2014년 한국YMCA연맹100주년에서 채택
        :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예수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의식과 생명의 대한 감성을 일구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향상과 민족의 통일 그리고 새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014년 6월21일 제42차 한국YMCA전국연맹 전국대회에서 개정)
군포YMCA 이란
군포YMCA는 1992년 2월 안양YMCA 군포프로그램센터로 출발해 1995년부터 5단지에 있는 군포시가야종합사회복지관을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 6월 군포YMCA가 창립되었고 시민사업, 청소년, 사회교육, 유아교육, 사회체육 등 지역사회에 빛과 소금이 되고자 노력하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